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ACE사업단 로고


메뉴


타이틀이미지

FAQ

HOME HOME > 알림마당 > ACE+ 소통광장 > FAQ

QACE사업을 통해 우리(학생들)는 어떠한 혜택을 받을 수 있나?

체험관련 다양한 교양 및 전공과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또한 학점을 취득하는 교양과 전공 수업 외에도 독서토론, 체험 인문학(역사체험, 문학체험 등), 세계 여러 나라 악기(기타, 드럼, 젬배, 타블라 등), 댄스(힙합, 스포츠 댄스 등), 미술(만화, 회화, 도자 체험 등) 등 다양한 비교과 수업을 학교 안에서 원하는 시간(공강(空講)시간)에 자유롭게 수업을 선택하여 누구나 쉽게 평소에 배우고 싶었던 것을 부담 없이 배울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러한 수업을 일정기간 무료로 이용한 후, 이용 실적(성실하게 수업에 참여한 학생)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으며 적립된 마일리지는 매 학기 마다 장학금으로 환산하여 지급받을 수 있다.

Q어떻게 선정되었는가?

2014년 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사업은 전국의 4년제 대학 96개 대학이 신청을 하였으며, 신청대학 가운데 지방대학은 63개 대학으로 8.4대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일 정도로 대학들이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선정되기 위해 대학의 사활을 걸고 경쟁을 하고 있는 재정 지원 사업이다. 교육부는 4년제 대학 198개 가운데 27개 대학만을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선정하여 재정을 지원하고 있고 이 27개 선정대학 중 하나가 바로 목원대이다.

Q체험교양 및 전공 그리고 “인문감성의 숲” 프로그램신청은 어떠한 방법으로 하는가?

2014년 2학기 첫 시행은 시범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시범시행기간인 2학기에는 일부의 체험교과목(교양 및 전공)만이 개설될 수 있으며, 체험 비교과 또한 시범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인원의 제한이 있을 수 있다. 특히 2014년 2학기 사업선정 첫 해의 비교과 체험학습(인문감성의 숲 프로그램)의 신청은 별도의 공지를 통해 신청방법이 전달될 것이다.

QIMAGE+ 체험트랙은 ‘인문감성의 숲’과 어떤 관련이 있나?

체험트랙(교양) 수업의 자율적 심화학습이 바로 인문감성의 숲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체험트랙(교양)으로 1인 1락(악기체험) 수업을 지난 학기 이수한 학생이 이번 학기에 악기를 좀 더 배우고 싶을 경우........“인문감성의 숲”에서 자신이 배우고자하는 과목(악기, 미술, 댄스, 독서, 역사 등)을 ELI통합학업관리시스템을 통해 수강신청을 하게 되면, ELI통합학업관리시스템은 온라인상에서 학생이 배우고자 하는 튜터와 자동으로 연결시켜 주게 된다.(이때 시간과 장소도 매칭시켜주게 됨) 이렇게 배우고자하는 과목의 튜터와 연결이 된 후 학생은 매칭된 장소와 시간에 맞춰 자유롭게 강좌를 학습할 수 있게 된다. “인문감성의 숲”에서 진행되는 모든 과목은 학점이 부여되지 않는 자율적 학습과목이다. 또한 “인문감성의 숲”의 수업의 기한은 한 학기단위로 이루어지며, 성실하게 참여한 학생은 마일리지가 부여되어 이를 장학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Q체험교양 수강신청은 어떻게 할까?

수강신청시 교과목 옆에 ‘IMAGE+ 체험트랙’ 표기된 과목을 신청하면 된다. ‘IMAGE+ 체험트랙’ 은 졸업 시까지 8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단 2014년 2학기 시범실시 기간 동안의 IMAGE+ 체험트랙(교양)의 수강신청은 별도로 이루어 질 것이다. 수강신청 시 공지사항을 확인하게 되면 보다 더 쉽게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Q체험교과목 이수가 왜 필요할까?

체험학습은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 욕구를 바탕으로 대상물 또는 상황에 학습자가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대상 또는 상황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바탕으로 모든 감각을 통하여 느끼며 활동을 수행하는 학습활동이다. 따라서 체험교육은 다양한 정보와 자극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며 감각과 연결된 사고작용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목원의 IMAGE+ 체험교육은 기본적으로 체험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동기 및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할 것이며, 나아가 본 사업에서 추구하는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5대 역량(이타적 인성역량, 자기애적 감성역량, 주체적 자립역량,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국제적 소통역량)함양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QIMAGE+ 체험트랙(교양)이란?

목원대학교의 5대 교육목표(지성인(I)양성, 신앙인(M)양성, 봉사자(A)양성, 세계인(G)양성, 교양인(E)양성)를 기반으로 새롭게 업그레이드되어 설계된 체험형 교양교과트랙이다. 기존의 교양 교과목과는 다르게 체험학습을 위주로 한 교양과정으로 인성, 감성, 인문소양, 전공기초 등의 교양교과가 체험 위주로 설계되어 있다.

Q“인문감성의 숲”이란 무엇인가?

인문감성의 숲은 기존의 수업방식을 과감히 탈피하여 우리들(학생) 스스로 감성, 인성, 지성 함양을 위한 학습설계를 유도하는 미래지향형 체험교육체계이며, 3가지의 숲 영역 <지성의 연못> <감성의 언덕> <나눔의 계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Q“인문감성의 숲”의 3가지 영역에서는 있고 무엇을 배우게 되나?

-지성의 연못(기초소양 인문학습) : 학생 스스로 토론하고 고민하는 학습체험 공간으로서, 교양(인문학)과 기초전공에 대한 다양한 컨설팅 지도를 받을 수 있는 자기주도 기초소양 학습센터이다. (프로그램 예: 글쓰기, 독서토론, 발명, 창업, 세계문화학습, 인문역사학습 등)

 

-감성의 언덕(예술․문화 학습) : 학생 스스로 설계하는 감성학습 체험공간으로서, IMAGE+ 체험교양과 전공을 통해 배웠던 예술체험분야를 보다 심화시켜 자신이 배우고 싶을 때(학생들의 공강(空講)시간을 활용) 언제든지 학습할 수 있는 자기주도 예술체험 학습센터 (프로그램 예: 다양한 세계 악기체험, 만화, 드로잉, 도자체험, 몸으로 표현하는 문학(연극), 요리체험, 댄스(힙합, 전통무용, 현대무용) 등)

 

-나눔의 계곡(사회봉사체험) : 학생 스스로 실천(봉사)하는 인성학습 체험공간으로서, 사회봉사지원센터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지역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탐색하는 자기주도 인성체험 학습센터 (프로그램 예; 다문화 멘토, 수화교실, 재능기부, 기타 지역 봉사 프로그램 등)

 

인문감성의 숲 개념

인문감성의 숲 공가 및 프로그램 구성도

Q비교과 체험학습인 “인문감성의 숲”과 체험교양과는 무엇이 다른가?

“인문감성의 숲”은 교양 혹은 전공에서 배운 지식(기초소양, 인문, 예술 등)을 학점 이수 후, 학생 스스로 심화 학습할 수 있도록 조성된 자율형 학습생태계를 의미한다. 따라서 “인문감성의 숲”에서의 수업은 체험교양과 다르게 학점부여가 되지 않는 자율형 학습 프로그램이다.

 

예를 들어 정규 교과목 교양으로 체험교양수업을 수강하고 난 이후, 체험교양에서 배웠던 교과목을 학점이 부여되지 않는 비교과 수업으로 좀 더 심화학습하고 싶을 때 학생은 ELI(Ethical Leader Incubation: 윤리적 리더 양성)라는 통합학업관리시스템(온라인 시스템)에 접속하여 학습신청을 하게 된다. 이때 “인문감성의 숲”센터에서는 신청한 학생의 과목과 그 과목을 가르쳐줄 튜터(대학원생 혹은 학습과 관련된 전문가)와 연결하여 학생의 학습지원을 도와주게 된다. 예를 들면 올 2학기에 체험교양으로 악기연주(1인 1락) 수업을 들으면서 기타연주를 배웠고 학점까지 받은 학생이 다음 학기(내년 1학기)에 좀 더 기타연주를 더 배우고 싶으면 “인문감성의 숲”에 기타강좌 프로그램을 “ELI통합학업관리시스템”을 통해 수강신청하면 기타강좌 튜터와 연결되어 비교과 활동으로 기타강습을 언제든 배울 수 있게 된다. 이것이 바로 “인문감성의 숲”프로그램이다.

Q“인문감성의 숲”수업강좌를 듣게 되면 무슨 혜택이 있나?

“인문감성의 숲”을 성실히 수강하게 되면 각 영역(3가지 영역)의 프로그램 이수에 따른 마일리지를 제공받게 된다. 그리고 적립된 마일리지는 매학기 장학금으로 전환되어 사용될 수 있다. (자기가 원하는 것 체험도 하고 장학금도 받고 일석이조입니다. ^^) 또한 각각의 프로그램을 성실히 이수한 학생에 한하여 이수수료증(IMAGE+ 창의인재 활동증명서)을 수여하고 있다.

Q2014년 2학기부터 참여할 수 있나요? 참가할 수 있다면 어떻게 신청하는 것인지?

예. 2학기부터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하지만 아직 3가지 영역의 공간조성 공사 등의 문제 때문에 임시공간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며 따라서 참여할 수 있는 인원과 프로그램은 첫 학기에서만 제한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신청방법과 신청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모든 학생들에게 이메일 혹은 수강신청 시 공지사항으로 제공될 것이다.


Footer

교내사이트
목원대학교
종합정보시스템
도서관
교수학습센터·사이버캠퍼스
교양교육원
인력개발원
학생상담센터
사회봉사지원센터